티스토리 뷰

반응형

토마토, 고추 지주대(지지대) 세우고 곁순 제거하기

 

저는 텃밭에 토마토, 고추 등을 심고 이젠 물만 주면 되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지주대라는 것도 세워야 하고 곁순 따기도 해줘야 한다는데 당최 뭔지?

가르쳐주는 사람이 없었거든요.

 

어쩐지 토마토 줄기가 기울어지던데 제가 물을 준다고 호스에 수압을 세게 해서 물을 뿌렸더니 가지가 그냥 땅에 고꾸라지더라고요. 그에 반해서 고추는 아직도 꼿꼿하게 서 있네요.

 

 

양평 영농자재센터에 가서 지주대를 사 가지고 왔습니다.

1.2, 1.5, 1.8미터짜리가 있다고 하는데 혹시 짧으면 어쩌나 싶어서 1.8미터짜리를 샀어요

개당 800원 이었습니다.

 

막 텃밭에 지주대를 박아 넣으려고 하는데, 집주인께서

"지주대보다는 나뭇가지로 하는 게 자연스럽고 멋지지 않아요?" 하셨어요.

듣고 보니 그런 것 같고 어렸을 때 어머니도 주변의 곧은 나뭇가지를 가져다 지주대로 하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팔랑귀인 저는 곧장 주변의 나뭇가지를 가져다가 계획에도 없던 톱질까지 하게 되었어요. ^^

땅에 잘 박히라고 끝을 뾰족하게 잘라주는 센스까지!

 

 

토마토, 고추 모종 옆에 지주대를 박고 끈으로 묶어 주었어요.

톱질하기 힘들어서 몇 개만 하고 나머지는 사온 지주대로 했네요.

끈은 숫자 8자 모양으로 해서 묶어줍니다.

 

쓰러져있던 토마토가 일어서니 기분이 좋습니다^^

 

이제 곁순 따기를 해야 하는데요. 

곁순이란 줄기와 잎 사이에 새로 돋아나는 곁가지를 말합니다.

제거하지 않고 그냥 두면 여러 갈래로 가지가 뻗어 나와 뿌리로부터의 영양분이 분산되어

토마토든 고추든지 간에 열매가 빈약하게 맺힌다고 합니다.

 

 

회사에서만 듣던 '선택과 집중!' 이것이 텃밭에도 적용되고 있을 줄이야~!

사진의 Y자 모양의 줄기 사이에 핀 꽃이 방아다리라고 하는데 이걸 제거해주어야 한다네요.

그건 방금 알았으니 내일 아이들 학교, 유치원, 어린이집 보내고 나서 해야겠습니다.

 

참고로 토마토도 그런지 모르겠는데, 고추의 경우 장마가 오기 전에는 방아다리 아래의 잎을 모두 제거해주는 게

빗물에 흙이 튀어서 병에 걸리는 것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공감버튼 꾸욱~ 부탁드립니다.

 

 

[육아휴직] 텃밭에 고추, 토마토, 참외... 모종 사다 심기 (양평농협 모종시장)

텃밭에 고추, 토마토, 참외... 모종 사다 심기 (양평농협 모종시장) 오늘 아침 교회 사모님을 만나 양평농협 모종시장에 가서 모종을 구입했습니다. 양평 스타벅스 앞에서 만나자고 하셔서 커피 한잔 하고 모종시..

nulpum.tistory.com

 

[육아휴직] 텃밭에 두둑 만들고 비료주기 (양평 영농자재센터)

텃밭에 두둑 만들고 비료주기 (양평 영농자재센터) 텃밭에 아이들 팻말 세워준 후로 아무것도 안 하고 있었어요^^ 모종 사다가 심으려면 먼저 비료를 주어야 하는데 바로 심으면 가스 때문에 죽을 수 있다고 해서..

nulpum.tistory.com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